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상 밝히는 스위치 TV,   IT 하면 행복TV


안녕하세요. 행복TV행복한오후 입니다.

국내 유튜브는 최근 많은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작년 대비 콘텐츠 시간이 110% 상승하였고, 

한국 사용자의 유튜브 시청시간도 65% 상승하는 등 유튜브가 한국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에 구글은 2015년 미국을 시작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인 유튜브 레드를 출시 했는데

유튜브 레드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서비스인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서비스 세계 5번째, 6일 한국 출시


유튜브는 2015년 10월 2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유튜브 스페이스"에서 발표회를 열고 광고없는 회원제 유료서비스인 "유튜브 레드"를 공개 하였다. 유튜브레드는 유튜브가 공급하는 독점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으며, 이 독점 콘텐츠는 유튜브레드 회원은 무료로 시청가능하며 무료회원은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볼 수 있는 컨텐츠 이다. 

레드회원은 유튜브 비디오를 광고없이 볼 수 있으, 비디오를 다운로드 한 후 오프라인으로 시청이 가능하다. 또한 구글의 음악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 뮤직과 구글플레이 뮤직 등을 함께 이용 가능 하다. (한국의 경우 구글플레이 뮤직이 빠졌으며 가격이 미국보다 낮아졌다)

미국의 경우 이용료는 한달 9.99달러 이며, 애플 사용자의 경우 12.99달러로 측정되었다.  

현재까지 전세계 미국, 호주, 뉴질랜드, 멕시코에서 유튜브를 출시하였고, 다섯번째로 한국에서 2016년 12월 6일  "유튜브레드(YouTube Red)" 와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용료는 미국보다 싼 7,900원(6.75달러)로 측정되었다.

유튜브 레드 가입자는 위에서 언급 했듯이 주요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제작자들과 협업해 진행하는 유튜브 독점 콘텐츠인 ‘유튜브 오리지널(YouTube Originals)’도 즐길 수 있다. 유튜브는 내년 한국의 첫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로 국내 대표 케이팝 아티스트 빅뱅이 출연하는 동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튜브 레드란?

유튜브는 전세계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방대한 양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무료로 시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영상 시작전 이나 중간중간에 광고가 삽입되어 있어 시청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존재 하였다. "유튜브 레드"는 이를 해결한 프리미엄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광고없이 영상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상을 다운받아 오프라인에서도 시청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미국의 경우에는 유튜브 레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유튜브 뮤직을 이용할 수 있는데 유튜브 뮤직앱을 통해 다른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도 백그라운드로 유튜브를 실행하여 음원을 들을 수 있으며, 구글뮤직을 활용하여 다양한 음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미국보다 낮은가격일까?

해외의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서비스인 "유튜브 레드(유튜브 오리지날 콘텐츠, 유튜브 뮤직)"와 "구글뮤직"을 포함하여 9.99 달러에 서비스 되고 있는데, 한국의 경우 7,900원(부가세 포함 8,690원, 단 이가격은 웹 또는 안드로이드에서 구매했을 가격 이며, 환율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에 책정되었다. 그 이유는 아직은 구글플레이 뮤직 서비스가 빠져 있어 반쪽 서비스로 출시 되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 오리지널(YouTube Originals)서비스 의 경우에도 해외 컨텐츠들만 시청이 가능하지만 2017년 초에는 한국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도 제작하여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국내 유튜브 채널가운데 100만 구독자가 돌파한 채널이 점차적으로 늘고 있으며, 많은 시청자가 유입되는 등 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레드"를 출시한 구글이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 줄것이며, 또 아직 컨텐츠가 부족하고, 서비스 또한 반쪽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를 이용하는 구독자에게 어떤 만족을 느끼게 해줄 수 있을지 앞으로를 기대 할 것이다. 

이상 행복한 오후 였습니다.